파이썬 들여 쓰기
이전 시간에 배운 파이썬의 조건문(if문)과 반복문(for문, while문)에서 조건식 다음의 행들의 문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들여 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. 이번시간에는 파이썬에서 조건문과 반복문에 '들여 쓰기'를 사용하는 이유를 알기 위해 c/c++, 자바, PHP등에서 사용하는 중괄호({}) 방식과 파이썬의 들여 쓰기 방식을 비교해 보겠습니다.
들여 쓰기 괄호({}) 방식
파이썬을 제외한 c/c++, 자바 등 대부분의 언어에서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.
if (조건식)
{
문장1
문장2
....
}
{
else
}
{
문장㉮
문장㉯
....
}
if문의 조건식이 참이면 if 다음에 중괄호({}) 사이에 있는 문장 1, 문장 2,... 을 수행하고, 조건식이 거짓이면 else 다음의 중괄호({}) 안에 있는 문장㉮, 문장㉯,... 을 수행합니다. 이것이 c/c++을 비롯한 대부분의 언어들에서 조건문과 반복문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.
파이썬 들여 쓰기 방식
if 조건식:
(공백)문장1
(공백)문장2
(공백)....
else:
(공백)문장㉮
(공백)문장㉯
(공백)....
if문의 조건식이 참이면 if 다음에 중괄호({}) 사이에 있는 문장 1, 문장 2,... 을 수행하고, 조건식이 거짓이면 else 다음의 중괄호({}) 안에 있는 문장㉮, 문장㉯,... 을 수행합니다. 파이썬의 들여 쓰기는 탭(Tab) 키나 공백 키를 이용하여 일정한 개수의 공백을 삽입하면 됩니다. 일반적인 사용방법으로는 탭 키를 사용하여 일정한 들여 쓰기를 사용합니다. 텍스터 에디터의 탭 키의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탭 키 한 번이 공백 4개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c++, 자바 등 다른 코딩 언어에 익숙한 프로그래머가 처음 파이썬의 들여 쓰기를 접하게 되면 낯설고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 들여 쓰기 방식에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리한 방식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
파이썬의 들여 쓰기는 코드를 읽기 쉽도록 일정한 간격을 띄워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.
이번시간에는 간단하게 파이썬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할 때 들여 쓰기를 배워보았습니다. 간단하지만 이것은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. 다음 시간에는 파이썬의 비교 연산과 논리 연산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.